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0 서울시간호직,의료기술직 생물 기출문제 총평입니다.
    정보 2020. 6. 15. 11:31
    본 내용은 공무원 생물을 담당하고 계신 최정환 교수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2020년 6월 13일(토)에 치러진 서울시 8급 간호직/9급 의료기술직 공무원 선발시험의 생물 문제는 대학 수준의 내용에서 15문제(75%)가 출제되었으나 전체적인 난도는 이전 시험들에 비해 대체로 쉬운 편이었습니다.

     

    8,9급_생물_B형.pdf
    0.42MB

    수험생이 어렵게 느꼈다고 생각되는 문제는 B책형 2번(D책형 6번)으로

    기질의 농도에 따른 효소의 반응 속도 그래프를 통해 효소의 특징을 묻는 것으로, 기질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초기에 그래프의 기울기가 증가하는 것으로 미루어 효소의 다른 자리 입체성 조절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또 B책형 13번(D책형 17번)은 뇌의 각 부위에 대한 설명을 묻는 문제로

    수험생에게는 까다로울 수 있는 문제입니다.

     

    그 외에도 몇몇 수험생에게 까다로울 수 있는 문제는 HIV에 대한 문제, 진핵세포의 RNA 가공 과정을 묻는 문제, 조류의 배외막에 대한 문제 등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그러나 최샘 강의를 충실하게 따라 온 수험생이라면 90점 이상의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부터 2019년까지의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세포의 생활, 세포의 생식과 유전학, 동물의 구조와 기능에서 집중적으로 출제되었는데(78%), 이번 시험에서도 세포의 생활에서 5문제(25%), 세포의 생식과 유전학에서 6문제(30%), 동물의 구조와 기능에서 5문제(25%)로 예년과 유사한 경향(80%)을 보였습니다.

    또한 진화와 생물의 다양성에서 2문제,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서 2문제가 출제된 바, 생태학을 제외한 전 단원에서 고르게 출제되어 이 또한 예년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표1)

    그러나 이러한 출제 경향은 2019년 6월 시험에서 보여준 것처럼 매년 바뀌는 출제자에 의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합격을 위해서는 생물/생물학 전반의 내용을 고르게 공부하되 세포의 생활, 세포의 생식과 유전학, 동물의 구조와 기능 단원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등학교 수준의 기본 이론으로 풀기 어려운 대학 수준의 생물학 개념은 15문제(75%)가 출제되어, 이전(2015년 60%, 2016년 45%, 2017년 35%, 2018년 55%, 2019년 2월 55%, 2019년 6월 65%, 5년 평균 52.5%)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심화 내용의 출제 경향(2020년 포함 평균 57.5%)은 수년간 지속되고 있습니다. (표2)

    이번 시험은 생물학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지식형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으며, 생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추론하는 문제도 일부 출제되어 비교적 변별력이 높은 시험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 시험에서 생물만 고려한다면 합격선은 90점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후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학문을 위한 공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먼저 출제 경향을 파악하고 기본 이론과 심화 이론을 단순하게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이해하고 숙지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해력을 바탕으로 한 응용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는 반복적인 이론 학습과 함께 다양한 아름다운 문제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 합격을 위한 공부는 학습(學習, 배우고 익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일부 수험생은 학(學)에 치중하고 습(習)에는 게으른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學을 바탕으로 習習習, 또 習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부의 왕도는 반복, 또 반복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다만 단순한 반복이 아닌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반복만이 합격의 영광을 맛보게 할 것입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합격은 각 개인에게는 영광이고, 최샘에게는 보람이자 자랑입니다. 그동안 공부하고 시험 치느라 애써온 수험생의 노고에 박수를 보내며, 진정으로 최선을 다한 수험생의 합격을 간절히 기원합니다.

     

    총평 이외 최정환 교수님의 이번 서울시 생물 기출문제 해설강의는 '진통' 카페에 오늘 오후~저녁 업데이트가 됩니다.

    간호직,의료기술직 수험전문 진통카페 바로가기 [클릭]

     


    2020 서울시 간호직, 의료기술직공무원 합격을 위한 면접준비!!!

    서울시는 필기합격자 발표 전까지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약 2달이나 됩니다. '대방열림'에서는 서울시 면접을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면접특강이 진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번주 중으로 학원 홈페이지 및 진통카페를 통해 공지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