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위생사 의사진단서 발급 및 면허발급 신청서류 총정리!
    정보 2020. 12. 11. 15:39

    매년 위생사 면허시험 합격자가 발표되면 면허신청 관련 서류준비 때문에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위생사 면허교부신청을 위한 필요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위생사 면허발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
    필요한 서류는 총 4가지 입니다. (모든 서류는 원본제출을 원칙으로 합니다.)

    면허증 교부신청서, 졸업증명서 (또는 재학증명서), 성적증명서 , 의사진단서
    ['의사진단서'를 제외한 나머지 세가지 서류는 인터넷상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면허증 교부신청서

    면허증 교부 신청서 출력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국시원 홈페이지 [시험안내홈] - [면허·자격 발급] - [면허·자격 신청서 작성]에서 작성 후 출력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면허증 교부신청서 작성은 사전공지된 합격자 발표일부터 가능합니다.

    보통 합격자 통보가 합격자 발표일 전날 오후부터 오기 시작하는데요. 전날에는 작성이 불가능합니다.

     

    2. 졸업증명서 (또는 재학증명서)

    졸업증명서(또는 재학증명서)는 출신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발급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위생사 시험합격을 대학교 3학년 또는 4학년 중에 하신 분들은 졸업증명서 대신 재학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3. 성적증명서

    성적증명서(원본)에는 꼭! 이수구분, 입학년도, 취득학점이 표기되어 있어야 합니다.

    성적증명서 제출 시 과목이수구분(전공여부)이 반드시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생사 응시자격 관련과목에 형광펜으로 표시) 어떤내용이냐 하면... 위생사 응시자격을 위해 필요한 이수과목(전공필수 또는 전공선택) 하나를 형광펜으로 표기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위생사 응시를 위한 과목들 중 내가 이수한 것에 '공중보건학'이 있다면 '공중보건학'을 형광펜으로 표기하면 됩니다. 응시자격과 관련한 해당과목들이 여러개 있어도 하나만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위생사 응시자격을 위한 필수 이수과목들 (아래 과목들 중 하나를 전공필수 또는 전공선택으로 이수하시면 됩니다.)

    식품학, 조리학, 영양학, 식품미생물학, 식품위생학, 식품분석학, 식품발효학, 식품가공학, 식품재료학, 식품보건 또는 저장학, 식품공학 또는 식품화학, 첨가물학, 공중보건학, 위생곤충학, 환경위생학, 미생물학, 기생충학, 환경생태학, 전염병관리학, 상하수도공학, 대기오염학, 수질오염학, 수질학, 수질시험학, 오물ㆍ폐기물 또는 폐수처리학, 산업위생학, 환경공학, 위생화학, 위생공학

     

    4. 의사진단서

    의사진단서는 30일이내 발급된 진단서만 인정됩니다. (서류도착일 기준)

     

    의사진단서도 반드시 원본으로 제출을 하셔야 합니다. 발급은 대학병원, 병원, 의원 등 발급 의료기관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으나, 해당 의료기관을 방문하기 전에 반드시 진단서 발급 가능여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 의사진단서 내에 아래의 문구가 반드시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 정신건강복지법)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가 아님

    보통 서류에 보면 '정신건강복지법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가 아님' 이라는 문구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의사진단서 발급에 드는 비용은 보통 약 1만원 ~ 4만원 사이인데. 병원마다 가격의 차이가 상당히 있을 수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짜피 필요한 것은 서류이니 비용이 저렴한 곳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병원에 문의를 해보실 때에는

    1. 정신건강복지법 제3조 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마약-대마-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가 아니라는 내용의 의사진단서 발급이 가능한지

    2. 어떤 검사가 필요한지 (보통은 소변검사, 혈액검사, 흉부엑스레이 검사 중 필요한 것들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

    하나의 검사만 하고 발급을 해주는 곳들이 많은것 같습니다.

    3. 비용이 얼마인지

    4. 의사진단서는 당일 발급이 가능한 곳인지 (병원에 따라 당일발급이 가능한곳도 있는 반면 2일 정도 걸리는 곳도 있습니다.)

    미리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가급적 흉부엑스레이 검사를 하는 병원을 피하시거나 엑스레이 검사가 필요한 병원에 미리 말씀을 해주시면 됩니다.


    위생사 면허발급을 위한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면허발급을 위한 신청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으로 하면 됩니다.

     

    일단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한 후 접수자체는 방문 또는 등기접수로만 가능하다는 점 미리 말씀드립니다.
    우편으로 신청할 때에는 가급적 등기우편을 이용하기 바랍니다. (단, 방문하여 접수하여도 즉시 발급은 불가능합니다.)

    (등기)우편 접수시 서류 보내실곳은 아래와 같습니다.

    (05043) 서울특별시 광진구 자양로 126, 성지하이츠 2층 시험운영본부 자격관리부 면허교부신청 담당자 앞

     

    면허발급은 보건복지부를 통해 발급이 되며, 서류접수가 완료되면!

    접수한 서류에 이상이 없는 한 접수 후 약 일주일 내에 면허증 수령이 가능합니다.

    (단, 면허증은 등기우편으로 수령하며, 본인이 수령하셔야 합니다.)


    No.1 위생사 전문 수험커뮤니티! '영양만점 위생만점'

    cafe.naver.com/clubdietitian

     

    영양만점 위생만점 [영양사,위생사,식... : 네이버 카페

    영양사,위생사,영양교사,식품위생직공무원 시험대비 전문 수험 카페. 최신정보.기출문제.모의 자료 제공.

    cafe.naver.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